본문 바로가기

백수생활상식

[보험료비교] 아슬란 VS 벤츠 보험료 비교 !



심심하면 애니카 다이렉트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사고싶은 차들 보험료를 넣어보곤 한다. 보험료는 무사고 경력을 계속 쌓아가면서 나중에 나름 슈퍼카라고 불리는 놈들을 언제쯤 탈 수 있을지 가늠해 볼 수 있는 나만으 지표이기도 하다. 


유지비 고정 비용인, 자동차세 + 보험료 는 내가 생각하는 가장 큰 유지비 중 하나이다. 여기서 세차 비용, 윈터타이어 비용, 오일 교환 비용 등등 고정비용이 더 있긴 하지만 그건 뭐..그때그때 봐서 가는거니까..


여하튼 아슬란을 먼저 조회해보려고 한건 아니고, 제네시스 신차의 보험료를 조회해 보았다.



오오 ㅅㅂ... 좋나 싸다.... 

(참고로 저 보험료에서 나는 추가 8% 무사고 할인이 들어가지만 기타등등 다른 특약을 안넣은 거기 때문에 대충 저 가격으로 보기로 하자)


보험료가 너무 싸게 나와서 사실 흘깃했다. 지금 11년식 e클 까브리의 보험료를 220만원 가량 내고 있는데 거의 1/3에 해당하는 가격이다... 하하하하


국산차의 유지비 메리트를 확인하는 순간이었다. 그래서 아슬란도 한번 넣어봤더니..



오잉? 뭐가 이리 비싸노? 제네시스 신차보다 보험료가 30%가까이 더 비싸다. 이미 보험사에서는 아슬란을 양아치들이 타는 사고율 높은 양카로 분류해버린 것인가? 아님 A/S시에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것이라고 벌써 생각하는 것인가...그렇지만 내가 볼땐 어지간한 부품은 소나타 그랜저에서 다 호환이 될 거 같다...




여튼 아슬란의 몹시 높은 보험료에 시무룩해져서.. 벤츠 빠인 나는 벤츠 차종들을 견적을 내보았다.


1. 이번에 풀체인지 된 C클래스 C200 아방가르드


130만원가량이다. 주인장이 12년도 에 씨클을 처음 샀을 때 나왔던 견적이랑 비슷하다... 100만원까지 보험료가 내려갔었는데.. 요즘 수입차의 보험료 산정 기준이 바뀌면서 보험료가 좀 많이 올랐다.


2. E클래스 E350 아방가르드


세단이라 그런지 그래도 무난하게 나왔다. 오래 탄다면 아마 보험료 할인도 많이 될듯. 좋은 차다.



3. 2015 S클래스 S350 4매틱 롱바디


내가 탈 수 없는 차 ㅜㅜ 차량가액이 1.4억이다.  그렇지만 보험료는 255만원으로 내가 지금 타고 있는 이클 카브리랑 별 차이가 안난다....



S클을 봤으니 에쿠스의 보험료도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.. 그래서 견적을 내보았더니..



에쿠스 380 최상위 트림인 프레스티지의 견적이다. 123만원으로 벤츠e클 세단 보다도 저렴하게 나온다... S클래스에 비교하면 절반의 보험료 ㅎㅎ 에쿠스는 5만키로 탄 중고정도는 탈려면 탈수도 있겠다... 부모님 사다 드리면 좋아하시겠지...





보험가입시 팁 


위에서 내 본 견적들은 만 28세 내 기준이고, 보험 등급은 아마도 12Z로 기억하고 있다. 그리고 사이트가 뭔가 이상한지 무사고 추가할인 8%는 적용되지 않은 보험료이다. 저기서 추가 8% 할인과 마일리지 환급을 하면 아무래도 좀 더 싸지겠지..


보험가입에 한가지 은 자기차량손해(자차보험)의 자기부담금을 30% 해서 가입하는 것이다. 아니 그러면 사고시에 최대 100만원까지 낼 수도 있는데 뭐가 좋을까? 20%로 하는게 낫지 않나?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, 사실 장기적으로 보면 작은 사고는 어지간하면 보험처리 하지 않는 것이 좋다. 상대 과실이 100%인 경우에만 보험처리를 하자. 보험처리를 할 경우 3년간 보험료의 할인이 유예 된다. 



위의 할인 할증표를 보면 일반적으로 첫 자동차보험 가입시에는 11Z로 시작을 한다. 그러나 운전경력이 전혀 없을 경우에는 좀 더 낮은 등급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. 등급 초반에는 1년 무사고시 5~7%가량의 보험료가 할인 된다. 그런데 보험처리를 해버리면 무려 3년간 할인 유예.

(할증기준 200만원미만이라고 하더라도 유예되고, 이 패널티는 크다) 


사실 보험료가 년 100만원 내외라면 크게 체감할 수 없지만, 본인이 추후 보험료가 4~500이상 넘어가는 슈퍼카를 타고 싶다면 필히 무사고 경력을 쌓아놓을 필요가 있다. 무사고를 고집하게 된다면 전손처리와 같은 큰 사고를 제외하면 본인이 직접 수리를 하게 된다. 이럴 경우에는 굳이 자기부담금을 20%로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. 침수와 전손과 같은 큰사고를 대비해서 자차 보험을 30%로 들어놓는 것은 추천이다. 


나는 가난한 백수이기때문에 준 슈퍼카를 타더라도 아마 보험료 걱정도 할 것이다. 그래서 지금부터 착실히 무사고를 쌓아가고 있음 ㅎㅎ




결 론


아슬란 보험료 졸라 비싸다. 모양만 독일차 따라하는게 아니라 보험료도 독일차랑 비슷하게 나온다. 제네시스보다도 30% 가까이 비싼 보험료.. 아슬란 탈바에 제네시스 탑시다..



끗.